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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및 전망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및 전망


중국의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역사는 10년도 되지 않으나 비약발전을 지속해 현재 도입단계에서 발전단계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다. 中國連鎖經營協會의 통계에 따르면 2001년말 현재 프랜차이즈 관련 업체가 600여개, 11,000여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액(2000년 기준) 190억위앤 규모(상품 매출총액의 5%)로 나타나고 있다. 업종 또한 기존의 전통적인 요식업, 소매업, 개인서비스업에서 교육, 비즈니스 거래, 가정관련 서비스, 자동차 서비스 등 새로운 업종으로 영역이 확대돼 50여종에 달하고 있다.

프랜차이즈의 업종 분포현황을 살펴보면, 요식업이 35%, 소비품 소매업이 30%, 생활서비스업이 10%, 자동차 서비스업(판매, 유지보수 및 임대업 등)이 약 3%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2001년 기준, 중국내 연쇄점 경영 100대 기업중 프랜차이즈 종사기업이 61개를 차지했고, 프랜차이즈 가맹점 매출액이 270억위앤으로 이들 100대기업 매출총액의 17%를 점유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매출액, 점포수 확대속도는 체인경영 직영점의 발전속도를 훨씬 초과하고 있어 중국내 가장 성장전망이 밝은 새로운 유통방식으로 부상했다.
 

해외기업 중국진출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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外商投資商業企業試点瓣法>(잠정안)(1999 6 25일부 시행)에 근거, 중국내 유통업은 합자·합작만 가능하며, 중국기업이 통제주주권을 보유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유통기업의 매장확장은 직접투자, 직접경영에 국한되며 프랜차이즈 형태의 가맹점 모집은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WTO가입에 따른 개방스케줄에 맞춰 2004년 말 이러한 규제가 완전히 풀리게 될 예정이며 현재 빠른 속도로 법적 제한이 완화되고 있다.  

해외 유명브랜드 유통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역사도 10여년에 이르고 있으며 현재 많은 중국 소비자를 확보하고 있다. 중국은 거대한 면적과 인구를 보유한 방대한 시장으로 소규모 자본을 통해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프랜차이즈 형태의 확대를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다.

맥도날드의 경우, 베이징, 광저우를 시작으로 2003년부터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유치할 예정이다. 2003년을 프랜차이즈 사업의 원년으로 선택한 이유는 법적제도가 갖춰지지 않아 영역확대가 어려우며 문제발생시 해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이밖에 중국내 가맹점 가입 희망자의 가맹자 수칙의 준수, 독립경영 능력의 구비, 문화적 차이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

KFC 2000 8 1일자로 쟝수 창저우(常州)에 프랜차이즈점을 설치한데 이어, 향후 매년 150개의 가맹점을 설치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외에 Subway, Dicos, Marrybroun 등 해외 스낵"3">중국 프랜차이즈업의 특징

중국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빠른 발전을 거듭했으나 △ 외국기업의 단순모방 △ 맹목적인 확장 △ 중국시장의 미성숙 등으로 선진국과 비교하면 아직까지 매우 낙후된 실정이다. 특히 시장경제 체제 및 법제환경의 미숙은 중국 프랜차이즈 발전의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해 왔으며 다음과 같은 문제점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이 제한되고 있다.
 

① 계획경제의 잔재와 시장질서 미비

전반적으로 자본주의 국가 대비 법적·문화적으로 시장경제체제가 미진한 부분이 있어 기업경쟁력이 떨어지며 지역별, 계층별로 경제수준이 차이가 있어 소비자의 분포가 균질하지 못해 사업확장에 애로사항으로 작용하고 있다.
 

② 법제체제 미비

프랜차이즈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자리잡지 못했으며 이를 뒷받침할만한 관련법규가 제정돼 있지 않고 있다. 또한 정부의 행정간섭으로 기업의 독립경영에 애로사항이 있다.


③ 문화적 배경

중국인은 전통적으로 사업심, 창업심, 독점욕이 강해 이익의 배분을 꺼려하며, 계약관련 관념보다 관습에 의한 거래에 익숙해 계약이 가장 중요한 프랜차이즈 산업에 익숙하지 않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가맹주와 가맹자간 자의적인 계약위반 및 계약파기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④ 경영관리 발전수준

중국 서비스 산업의 경우 외국기업과 대형기업을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경영이념, 관리기법, 서비스품질, 종사자자질 등이 낙후한 편이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 특성에 맞는 프랜차이즈점을 개발해 성공한 사례로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현재 중국에도 全聚德(오리구이 전문점), 百花(신발 전문점) 등은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중국의 프랜차이즈 가입조건
 

중국 국내무역부가 발표한 <商業特許經營管理瓣法>(잠정안)(1997 11 14일부 시행)에 따르면 가맹주가 징수할 수 있는 비용은 가맹점 비용, 사용비(프랜차이즈 브랜드 등 관련 일정 기준 혹은 비례로 정기 징수), 담보금(계약의 충실한 이행을 위한 담보금으로 계약 종료후 가맹자에게 반환), 기타 비용(가맹자에 대한 프랜차이즈 관련 서비스 비용) 등이다.

맥도날드의 경우 최저 30만달러 이상의 자금을 갖추어야 가맹자격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이 밖에도 매우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全聚德의 경우 등록자금 100만위앤, 건축면적 1,500, 가맹비용 20만위앤, 이밖에 오리구이용 전문오븐을 구입해야 하는 등 최저 400~500만위앤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Dicos스낵, 蘇寧電器, 永和大王 등도 최저 100만위앤의 자금규모와 기타 요구되는 조켜 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시장개척에 유리하다. 중국의 일부 지방은행들은 이미 중국연쇄경영협회의 요청에 따라 부동산담보 프랜차이즈 사업추진대출을 추진하고 있어 중소기업의 창업을 장려하고 있다. 2003 1 1일부로 시행되는 <중소기업촉진법>도 이러한 중소기업의 경영활동을 지원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법규제정

금년안으로 발표될 예정으로 알려진<상업 특허경영 관리조례>는 중국내 최초로 특허경영에 대한 법적 규정으로 총 5장으로 구성되며 주로 경영 당사자의 자격, 권리의무, 계약, 정보공개, 홍보 및 정부의 감독관리 등에 대해 명확히 규정할 것이다.


▷ 교육연수시스템
  
중국연쇄경영협회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경영자 연수반을 설치해 1년 이상의 유통업체 경영자 혹은 고급관리직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관리, 경영 등 노하우를 교육하고 있다. 일정한 연수비용(1,000위앤 정도/)을 받으며, 기간은 1주일 정도 소요된다. 전문 컨설팅회사 혹은 유명브랜드 특허경영업체의 전문가를 강사로 초청하고 있으며 연수기간 종료 후 연수합격증서를 발급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관련 협회 및 법규

▷ 관련 협회

中國連鎖經營協會(1997년 설립)

▷ 관련 법규

  • <關于進一步規範特許加盟活動的通知>(1999)
    -
    프랜차이즈 가입 관련 사기행위에 대한 지침 및 규제
     
  • <特許經營企業備案管理瓣法>(잠정안)(2000 1)
    -
    프랜차이즈 관련 기업은 매년 중국 연쇄경영협회에 등록해야 하며 이에 따른 관련절차, 비용 등에 대해 규정
     
  • <商業特許經營管理瓣法>(잠정안)(1997 11 14일부 시행)
    -
    프랜차이즈 관련 기업설립, 감독관리 등에 대해 규정
     
  • <外商投資商業企業試点瓣法>(잠정안)(1999 6 25일부 시행)
    -
    중외합자/합작기업의 체인점은 직접투자, 직접경영에 제한되며 특허체인은 금지
     
  • <商業特許經營管理條例>(금년 발표예정)
    -
    중국내 최초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법적규정으로 총 5장으로 구성, 주로 경영당사자의 자격, 권리의무, 특허계약, 특허경영 정보공개, 홍보 및 정부의 감독관리 등을 규정


우리기업의 진출방안


한국기업의 중국내 프랜차이즈 판매망 구축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로 △지역별, 계층별 소득차 △ 시장성숙도 및 법제환경 △ 업계 관행 및 문화적 배경 △ 현지화 경영관리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아직까지 중국내 프랜차이즈 관련 법규가 갖춰지지 않아 진출에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있으나 일부 다국적기업은 이미 진출해 있으며 중국의 경우 진출시점에서 법적환경이 완비되는 경우가 드물고 제도적 환경이 완비된 후fa.org.cn) 및 각종 언론보도
작성자 : 베이징무역관 정준규, 유선화 pekktc@kotr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