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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中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현황 및 전망

中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현황 및 전망

체인스토어 경영방식에는 1)직영점방식(직영연쇄), 2)프랜차이즈가맹점이나 독립법인 형식(自願연쇄), 3)프랜차이즈에 의거한 가맹점방식(특허연쇄, 또는 가맹연쇄) 3종 류가 있다. 중국어로 프랜차이즈경영은 '상업특허경영'이라고 불린다. 특허권 소유자 는 중국기업에 대해, 소유하는 상표, 상호, 제품, 전매특허권, 노하우, 경영방식 등에 대해 '특허경영계약'을 맺어 사용권을 부여하며, 특허사용자(프랜차이즈가맹점)는 계약에 따라 특허권소유자(체인본부)의 관리하에 경영활동을 행하고, 특허권소유자에 상응하는 로열티를 지불하게 된다.

 

 

ㅁ 프랜차이즈체인(FC) 비즈니스 현황

 

 

중국에서 FC비즈니스가 본격적으로 출현한 것은 1990년대에 들어서다. 1980년대 중반 부터 미국 맥도널드와 켄터키프라이드 치킨이 중국에 진출하기 시작해, 국내 각 주요도시에 점포를 급속히 확대해 왔으나, 진출형태는 요식업의 합자사업 직영점에 머물렀고, FC 형태를 취하지는 않았다.

이 시기에 피자헛, 세븐일레븐 등 일부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랜차이즈기업도 중국시장 에 진출했으나 중국국내의 법정비와 상업 분야에 대한 대외개방의 지연으로 프랜차이 즈에 의한 사업형태를 갖추지 못했고, 대부분의 경우 중국측과의 합자.합작, 점포임차 등의 형태를 이용해 점포수를 늘려 왔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비로서 FC비지니스는 급팽창하기 시작했다. 1992년에 홍콩의 화윤집단이 선전에서 수십개의 점포망을 갖춘 FC 편의점을 개설했고, 1993년에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은 西安市에 FC 1호점을 열었으며, 2000년말 기준 약 400개 점포로 FC점포가 급증했다. 중국의 WTO 가입 이후 외자기업의 FC비지니스 활동은 더욱 활발 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기업이 중심이 된 FC경영도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북경덕으로 유명한 '북경 全聚德', 선전의 전통적인 고기만두점 '천진 狗不理包子', 사영업으로부터 발전한 라면점 '馬蘭 라멘' 등과 같은 음식업 FC가 출현해 전국적으로 네트워크를 늘려가고 있다.  2000년 중국음식업 톱 100개사 중 49개사는 FC를 도입했고, 상위 100개사 매출의 58.8%를 점하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는 FC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여러 업종에 걸쳐 프랜차이 즈시스템이 도입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편의점 부문에서는 상해 편의점 '華聯'과 같이 중국 국내에서 높은 지명도를 가진 브랜드도 생겨나고 있다.

중국연쇄경영협회의 관계자료에 의하면 2000년말 시점에서 중국 FC경영기업은 외자를 포함하여 410, 점포수는 11,000개에 달하였고, 업종으로는 소매점(슈퍼마켓트, 편의점 등), 음식점, 부동산중개업 등 30여 부문에 이르고  있다.

 

<프랜차이즈사업에 진출한 주요 업체> 
A&W                 
햄버거
              
Hard Rock Cafe      
레스토랑
             
Shaping             
미용,건강
          
Domino's Pizza      
피자
               
Fuji Film           
사진현상
           
홍콩華潤            슈퍼, 편의점
      
Happy Tom           
햄버거
              
Pizza Hut           
피자
  
세븐일레븐          편의점

Kodak Express       
사진 현상
Int'l Dairy Queen   
아이스크림경양식

Holiday Inn         
호텔  
Hilton Hotel        
호텔

Sheraton Hotel      
호텔
Radisson SAS Hotel  
호텔
臺灣名典커피        커피숍
Century21           
부동산중개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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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외국기업이 FC를 추진할 때의 문제점

ㅇ 투자업종 제한과 금지
외자에 의한 FC사업은 '외상투자산업지도목록'에 따라 제한업종으로 분류되고 있어, 인가시 엄격한 심사를 받게 된다. 그러나 WTO가입으로 3년 이내에 규제철폐가 예고 되어 있어, 향후 점진적으로 규제가 완화돼 프랜차이즈비지니스 환경이 호전될 것으로 보인다.

ㅇ 가맹점 자금 부족
최근 중국투자가의 자금력은 이전에 비해 상당폭 나아졌으나, FC가맹점으로서의 투자 능력은 전체로 볼 때 아직까지 낮은 수준이다. 2000년에 실시된 중국 프랜차이즈가맹 회의 조사에 따르면 개인기업가의 프랜차이즈 투자액은 50만위엔 이하에 머물러 있는 케이스가 다수를 점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금융기관에 의한 대출체제도 아직 미비한 상태여서,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ㅇ 계약준수 의식 부족
FC
가맹점의 법준수 의식이 낮아, 계약 위반행위가 흔하게 발생하고 있다. FC사업의 생명은 가맹점의 계약준수와  지적소유권의 보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약위반 행위 가 빈발해 사업실패가 초래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일본의 어느 저명한 FC경영기업의 경우, 중국기업과 계약하여 요식업분야에 출점하였으나, 로열티를 회수하지 못하고 있다계약을 위반한 중국측은 판매부진을 본부의 책임으로서 몰아붙이는 등 책임을 지려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ㅇ 법정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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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FC에 적합한 업종으로는 편의점, 패션전문점 등의 소매업, 패스트푸드, 음식점, 미용, 리스, 클리닝, 광고대리, 각종 콘설턴트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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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과 패션제품의 경우 중국인, 그중에서도 특히 젊은이의 브랜드 지향이 강한 것이 알려져 있다. 현재 중국국내에서 정착된 브랜드는 많지 않으므로 향후 수년간이 외국기업에 있어 브랜드 이미지 확립에 호기가 될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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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발전에 수반해 국민소득이 크게 늘어, 특히 베이징, 상하이, 광둥 등의 대도시 구매력은 중진국 정도로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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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은 기업가정신이 왕성하기 때문에, 점포경영자로서 새로운 사업을 시도하려 는 예비 경영자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자료 : 차이나워크사
작성 : KOTRA 해외투자진출팀장 이평복

 

1921일 국제포럼<베이징 亞洲大酒店> 2022일 전시상담회<베이징 中國國際貿易中心> 중국연쇄경영협회가 주최하는 제6회 중국 프랜차이즈 엑스포(6屆中國特許加盟大會 展覽會)가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베이징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19일부터 예정된 프랜차이즈 국제포럼과 20일부터 시작되는 전시상담회로 구분된다. 각각 3일씩 개최된다. 국제포럼은 ▶프랜차이징 관계 법률 ▶초창기 프랜차이징 ▶발전기 프랜차이징 ▶해외 프랜차이징기업 컨설팅 등 4개 주제를 가지고 베이징 야저우호텔(亞洲大酒 店)에서 열린다. 그러나, 업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것은 역시 차이나 월드트래이드 센터(北京中國國際貿易中心)에서 열리는 전시상담회다. 주최측에 따르면, 올해 참가하는 140개 프랜차이징 업체 가운데 30%선인 40여 개사가 외국 유명 브랜드다. 주요업체로는 KFC, 피자헛, 3M, Sir Speedy, Precision Auto Care 등이 있다. 참가업체들의 업태는 지난해의 경우, 요식업체가 전체의 35%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생활 및 업무서비스업과 일반 소매업이 각각 30% 24%로 그 뒤를 이었다. 올해도 이와 비슷한 비율이 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올해로 6회를 맞는 중국 프랜차이즈 엑스포에는 그 어느 해보다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국 상무부가 지난 달 16일《외국인투자 유통부문 관리방법》(外商投資商業領域管理辦法)을 공포하면서 프랜차이징의 대외개방에 가속도가 붙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 달 1일부터 이 관리방법이 발효됨에 따라 최근 외국 프랜차이징 업계의 중국 진출이 붐을 이루고 있고 가맹점 가입을 원하는 개인(내외국인)이나 업체들도 부쩍 늘고 있다. China Observer Weekly 2003 11 24일자 Analysis "프랜차이징 환경 개선된다" 참조 중국연쇄경영협회 페이량(裵亮) 부비서장은 "이번 전시상담회에 나오는 프랜차이징 투자 금액은 적게는 수 만 위앤에서 많게는 수천만 위앤(수백만원에서 수십억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해 투자자들의 자금력에 따라 선택 범위가 넓다"고 말했다. 페이 부시서장은 "전체 280개 프랜차이징 부스 가운데 절반 이상은 가맹 비용이 50만 위앤(7 5백만원) 이하여서 중소 투자자들에게 특히 적합하다"고 덧붙혔다. 주최측은 이번 행사 기간중에 지난해보다 8천명이 많은 약 2만 명이 포럼과 전시상담회를 다녀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명 브랜드 가맹 비용과 조건

 

 

, 外資의 프랜차이즈 독자기업 가능 외자의 프랜차이즈 경영에 대한 법률적 근거 마련 중국 상무부는 지난 12 30일 ‘상업프랜차이즈경영관리방법(商業特許經營管理辦法)’을 공포, 외자기업에 대한 프랜차이즈 경영 규제를 철폐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규정은 2005 2 1일부터 본격 시행되며, 그동안 제약을 받아왔던 외자 독자기업의 중국내 프랜차이즈 경영이 가능하게 됐다. , 외자기업이 중국에서 프랜차이즈 경영을 함에 있어 설립조건, 권리와 의무, 계약, 정보공유, 광고선전 등에 있어 내자기업과 동등한 대우를 받게될 전망이다. 그동안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은 공식적인 입법의 부재, 프랜차이즈 시장에 대한 낮은 인식 수준 등으로 외자기업의 프랜차이즈 경영은 그다지 활성화되지는 못했다. 세계적인 기업인 맥도날드사도 2003년에야 프랜차이즈 1호점을 오픈했고, 중국에서 프랜차이즈 경영을 비교적 일찍 시작한 KFC도 프랜차이즈 매장비중이 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프랜차이즈 시장 급성장 예상> 그러나 이번 규정의 실시로 외자기업이 중국내 프랜차이즈 경영을 하는데 대한 법률적 근거가 마련됨으로써 다국적기업을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경영활동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규정은 중국이 WTO가입시 3년 이내에 외자기업에 대한 프랜차이즈 경영규제를 철폐한다는 약속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관련법규 규정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경영’이란 프랜차이즈 업주가 자체 소유하고 있는 상표(서비스 브랜드 포함), 상호, 상품, 특허와 전문기술, 경영방식 등 사용을 가입자에게 허용하고, 가입자는 계약규정에 따라 프랜차이즈 업주의 통일적인 경영형식에 따라 경영활동을 진행하며 이에 상응한 프랜차이즈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말한다. 중국의 프랜차이즈시장은 음식, 소매, 의류, 세탁, 출판, 교육, 자동차서비스, 인테리어, 소프트웨어판매, 의료보건, 가구 등 50여개 업종에 이르고 있다. *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특징 - 전반적인 발전수준은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고 있음 - 2000년도 이후 음식점, 패션전문점, 서비스업 중심으로 급속한 발전 유지 - 대출제한, 관련 법규의 미비 등 제한 요소가 많음 - KFC 등 다국적기업 브랜드 비교적 호황 누리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