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중국 21조원 아동시장 프랜차이즈로 공략하라

중국 21조원 아동시장 프랜차이즈로 공략하라  


중국은 6 1일이 兒童節이다. 비록 국경일은 아니지만 앞당겨 퇴근한 부모들이 아이를 데리고 외식을 하고 백화점에서 선물을 사주는 통에 백화점마다 인산인해를 이룬다.

중국정부 통계에 의하면 1살부터 14살까지 소위 아동인구는 28,500만명이다. 이 아이들이 1년에 500위앤(한화 75천원 정도)씩만 소비를 하면 연간 소비액이 1,435억위앤(한화 21조원)에 달하게 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EU 인구가 대략 8천만명에 달하는 것과 비교하면 중국 아동시장 크기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더구나 중국 아동시장 특히 주요 도시 아동시장은 30~40대 구매력 있는 부모들의 소위 望子成龍(내 자식 최고 만들기욕구에서 비롯된 브랜드제품 수요가 형성돼 있으나 정작 중국시장에 진출한 브랜드 제품은 이들 수요를 만족시키기에 모자란다.

완구, 식품, 의류, 학습용구, 서적, 운동용구, 컴퓨터 등 중국 아동시장을 겨냥한 브랜드를 앞세운 프랜차이즈 전략이 요구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미 미키마우스, 스누피 등 일부 브랜드 제품이 진출하고 있지만 아직 의류 및 모자, 학생가방 등 일부 제품에 국한돼 있고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지 대도시에만 머물고 있다.

국내 아동복 업체를 중심으로 여러업체들이 모여 공동 브랜드로 다양한 제품을 갖춰 중국 전국 주요도시를 대상으로 한 프랜차이즈 형태 진출방안을 모색할 것이 요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