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장수 프랜차이즈의 대명사

지난 99년 생맥주 전문점 ‘쪼끼쪼끼’로 시작한 태창가족㈜은 세계 꼬치요리 전문점 ‘화투’, 치킨 바비큐 전문점 ‘군다리치킨’ 등을 잇따라 런칭하며 현재 전국에 걸쳐 700여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다.

유달리 부침이 심한 프랜차이즈 업계이지만 태창가족㈜ 은 안정된 재정과 물류공급망을 바탕으로 시류 변화에 유연히 대응하며 업계 리더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기에는 김서기 대표의 남다른 포부와 목표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김대표는 시간이 날때마다 직원들에게 대를 물려 운영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를 만들자고 강조한다.

유럽에 가면 100년 이상 된 가게들이 즐비하지만 우리나라는 고작 2∼3년이 지나 찾아가면 이미 사라진 곳이 부지기수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김대표는 다양한 가맹점 지원 정책과 창업 지원 제도를 운영 중이다.

먼저 매출 증대를 위해 지속적인 가맹점 관리를 펼치고 있다. 매장별 전담 관리자가 가맹점에서 접수되는 모든 불편사항을 처리한 후 결과를 전달하고 있으며 주기적인 서비스 아카데미와 연2회 이상 신메뉴 개발, 가맹점 매출 도모를 위한 이벤트 개최 등 지원시스템을 가동 중이다. 또한 상권보호 구역 설정으로 가맹점영업권을 보장하고 있다. 일정 지역 안에서는 같은 브랜드의 가맹점이 오픈을 하지 못 하도록 계약서상에 표기, 시행하고 있으며, 이는 가맹점주들의 영업권 보장과 브랜드 관리를 위한 본사의 확고한 방침이다.

매장 운영에 대한 책임교육시스템도 운영 중이다. 예비 점주를대상으로 철저한 교육 및 실습을 시행하고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기본적인 세무지식 및 점포관리에 관한 사항들을 일일이 설명해주고 있다. 메뉴에 대한 조리교육도 함께 실시해 매장운영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주고 있다. 태창가족㈜ 의 가맹점 교육 프로그램은 가맹점 창업시 점주들에게 발표식 교육과 현장위주의 실습교육, 실전에 기초한 조리교육 등을진행해 오고 있다. 또 극기산행과 지하철 자신감 함양교육을 통해 자기 극복과 한계에 도전하고 동기 부여를 통해 자신감과 희망을 고취시켜고 있다. 매월 2회 서비스 아카데미를 실시하면서 영업 중인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자신감을 키우는교육을 실시중이다.

여기에 체계적인 물류시스템도 뒷받침되고 있다. 태창가족㈜ 은 경기도 하남시에 대규모 유통단지인 AD유통센터를 가동 중이다. 덕분에 산지 직구매 및 대량구매를 통한 구입원가 절감은 물론 신선한 식자재의 신속, 정확한 배송이 가능해졌다. 또 가격변동 등 수급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상품에 대해서는 적정 재고를 유지해 환경변화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었다.

7년 동안 고객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쪼끼쪼끼’가 올 들어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왔다. 기존 주류전문점에서 가족과 이웃중심의 외식문화 공간으로 확장하며 한국적인 외식문화를 선도해가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이다. 최근 들어 외식, 주류문화에 있어 1차, 2차를 외치는 문화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2006년형 ‘쪼끼쪼끼’도 이런 흐름에 맞춰 식사 메뉴를 대폭 보강해 식사와 생맥주를 함께 즐길 수 있게 변신했다. 또한 메뉴의 전문화와 조리 과정의 간소화로 맛은 높이되 주방의 부담은 줄였다. 맛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은 높이고 가맹점 인건비는 줄이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여기에 고급스럽고 편안한 인테리어로 고객의 시선을 모으며 기대치를 만족시키고 있다는 평가다.

가맹점은 길어야 4년, 이르면 2년에 한 번씩 새롭게 리모델링을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그 시기를 놓치면 시설이 노후할 뿐 아니라 급변하는 소비자의 취향을 따라가기도 어렵다. 또한 매장에는 전혀 투자하지 않고 매출이 계속 올라가기만을 기대하게 되면고객들로부터 외면받기도 쉽상이다. 언제 변할지 모르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변화와 투자에 나서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태창가족㈜에서는 ‘쪼끼쪼끼’의 명성은 그대로 가지고 가되 좀 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모습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리모델링은 단순히 노후한 시설복구를 넘어 재 오픈의 효과까지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태창가족㈜은 한국의 외식·주류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해외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다.‘ 쪼끼쪼끼’는 중국에서 가맹점을 계약하고, 중국 선전에 1,2호를 오픈 예정이다. 베트남에서는 의향서를 체결했으며 미국, 일본, 대만 등 해외에서도 관심을 받고 있다. 태창가족㈜은 한국의 문화가 담겨있는 토종 브랜드로 해외사업에도 활성화를 촉진시켜갈 것이다.

이와 함께 올해 월드컵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계획 중이다. 태창가족㈜은 ‘2006 한국 축구 파이팅 기원 이벤트! 으랏차차∼ 태극전사’를 오는 6월1∼ 24일까지 ‘쪼끼쪼끼’ 군다리치킨, 화투 전가맹점에서 실시한다. 이벤트 기간에 매장에서 ‘으랏차차 세트메뉴’ 주문시 100% 당첨되는 즉석복권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