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가맹점영업의 장점과 단점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좋은 점


● 본사에서 개발한 우수제품, 제품포장, 상표 사용, 점포경영에 관한 교육 및 지도

● 시스템 검증으로 실패의 위험성이 적다

● 본사의 공동의 영업, 광고, 판촉등 지원, 판촉활동의 효과가 크다

● 설비와 도구 등 유리한 조건으로 구매, 대량구입에 따른 경비절감

● 재고투자에 대한 부담이 적다.

● 시장변화, 소비자 행동의 변화에 제품개선, 신제품 개발

● 판매활동 이외의 사무처리, 노무관리의 체계화

● 법규, 매장 디스플레이, 경영등 전문가의 지도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나쁜점


● 본사로부터의 지도와 지원을 충분히 받을 수 없다.

● 지역특성에 맞지 않을 수도 있다.

● 의타심으로 스스로의 문제해결이나 경영개선의 노력을 게을리 할 우려가 있다.

● 적극적인 시장대응 불가

● 본사가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 가맹점의 의사를 무시하는 경우가 있다.

● 경영방침 변경시 그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없다.

● 종속계약으로 가맹점 희망자 자기의 요구사항이나 조건 등을 요구할 여지가 없다.

● 불리한 조건의 가맹계약을 체결, 계약해지시 손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 타 가맹점이 실패할 경우 이미지, 신용의 하락 등의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