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치킨전문점 창업가이드 - 간략버전

▲ 전망 = 국내 치킨시장은 연간 4조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안정적인 수요기반을 지니고 있는 업종이다. 치킨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있다고 분석되고 있으나 수요층이 넓기 때문에 꾸준히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이다. 과거 주류인플루엔자의 영향으로 매출이 급감하는 사례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인식의 변화로 많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최근의 트렌드인 웰빙 요소를 가미하거나 주류 판매 등을 겸하고 지속적인 메뉴개발을 병행한다면 성공 가능성은 높은 편이다.

 

▲ 인허가 사항 = 치킨전문점은 식품위생법 제21조 3항에 의거하여 식품접객업을 하고자하는 사업자는 시설기준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야 하며, 시행령 제7조 8항의 일반음식점 영업으로서 식사와 함께 부수적으로 음주행위가 허용되는 영업을 말한다. 또한 동법 시행령 제13조에 의해 시·도지사에게 영업신고를 해야하며 영업신고시에 음식업중앙회 중앙교육원에서 6시간의 위생교육을 받고 교육필증을 받아 첨부하여야 한다.

 

▲ 상권 및 입지분석 = 치킨전문점은 입지에 크게 구애받지 않으나 점포는 가능하면 배달이 용이하고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주택, 아파트 상가의 1층이 유리하다. 퇴근하는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부도심 상권이나 주택가로 이어지는 이면 상권도 좋으며 도로에 접해 있으며 통행량이 많은 곳이 좋다. 상권의 특성에 따라서 주문 배달형 점포로 할 것인지 아니면 주류를 판매하며 내점 고객을 위주한 점포로 할 것인지를 미리 결정해고 점포를 얻어야 한다. 점포의 규모는 보통 10평 내외가 주를 이루나 내점고객을 생각한다면 20~40 규모가 적정하다

 

▲ 창업시 유의사항 = 치킨전문점은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이 대부분이어서 본사 선택이 제일 중요하다. 점포운영이나 물류 공급, 홍보마케팅 등 여러 면에서 꼼꼼하게 살펴 볼 필요가 있다. 특별한 기술이 없는 창업자의 경우는 상품개발 능력이 뛰어나고 지욕소비자의 입맛에 적합한 본사를 선정하는 게 좋다. 특히 주 고객인 어린이들의 입맛을 맞추지 못하면 성공하기 어렵다. 비교적 입으로 전해지는 구전홍보 효과가 타 업종에 비해 높기 때문이므로 많은 본사를 비교해 보고 선정하는 것이 좋다.

 

▲ 사업전략 = 치킨사업의 성공요인은 고객의 구매경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구매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중요한 것이 상품의 맛, 메뉴 그리고 업소의 입지성, 종사원의 서비스 등이 있다. 상품의 맛은 기본이며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분위기이다. 주 고객층이 학생들이라면 이들을 겨냥 매장 한곳에 그들이 좋아하는 잡지와 음악을 준비해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가족단위의 외식 장소로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게 좋다. 최근에는 튀김기름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니 고객의 취향을 고려한 기름의 사용도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