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 기획 그리고 마케팅

2009년 국내 10대 트렌드

2009년 국내 10대 트렌드

 

 

 

2009년 한국경제의 키워드는 "불황(Recession)"과 "경제살리기(Recovery)"로 요약된다. 불황의 충격이 경제·사회 전반에 파급되면서, 이를 극복하려는 정부, 기업과 소비자 등 각 경제주체들의 다각적인 노력이 전개될 것이다. 특히 정부의 국정리더십 발휘가 매우 중요한 가운데, 경제주체들의 대응노력에 따라 누가 불황 이후의 새로운 기회를 선점하는지가 결정될 것이다.

 

1. 경기침체 본격화
2. 고용 위축
3. 기업대출 부실화와 자금시장 위축
4. 저금리 전환과 자산 디플레이션 약화
5. 한국형 뉴딜정책
6. 녹색성장시대 본격 점화
7. 기업의 전략적 구조조정
8. 新가족주의 문화의 대두
9. 가치·신뢰 중시 소비패턴 확산
10. 불투명한 한반도 안보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