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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기획 그리고 마케팅

2008년 전자상거래 시장 소비 트렌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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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전자상거래 시장의 쇼핑트렌드를 주도할 핵심소비자(출처:옥션,2008)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맞춤지향형 매스티지족

온라인몰에서 중저가 브랜드 제품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충족하는 소비자층으로, 고품질*고가의 명품을 찾는 오프라인 구매자와 구별된다.
매스티지는 영어”매스’(Mass)와 ‘프레스티지 프로덕트’(Prestige Product)의 합성어로, 패션 뿐 아니라 열대과일*유제품 등 먹거리와
디지털 가전제품에 이르는 매스티지적 성향을 가진다.

2. 멀티족

경제성과 다기능 활용성을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층을 말하며, 가구*패션*디지털 기기까지 다양한 복합기능 상품들을 선호한다.
공간활용형 회전책상,서랍장 겸용 화장대,타이셔츠,스커트 겸 스카프, 데스크노트 컴퓨터 등이 대표적 사례다.

3. 올림픽 방콕족

올 여름, 집에서 TV로 베이징 올림픽 경기 관람을 즐기려는 계층을 말한다.
시원한 맥주와 함께 즐길수 있는 간식상품들과 스포츠 관련 상품이 올림픽 특수를 누릴것으로 보인다.
또 이들에 맞춰 LCD텔레비전과 PDP텔레비전의 대형화 추세도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4. 일반인 콜렉터

지난해 미술품 수집열풍과 연예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수집품이 소개되면서, 취미삼아 다양한 소품을 수집하는 콜렉터가 늘고 있다.
특히 수집품의 종류가 다양화 하고 생활 밀착형으로 바뀌면서 틈새 카테고리도 활성화 될 전만이다.

5. 테크 파탈족

디지털 가전제품을 익숙하게 사용하는 여성들로, 이들 제품의 여성소비자 비중은 2007년 29%까지 증가하였다.

6. 그루밍족

꾸미다,치장하다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그루밍(Grooming)족은 자신을 가꾸기 위해 패션과 외모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들을 지칭한다.
트렌드에 민감한 이들은 뚜렷한 자신의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업무시간이 종료되면 구매에 제약이 있는 오프라인 쇼핑몰보다
24시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 쇼핑몰을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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