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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기획 그리고 마케팅

숫자 마케팅 2의 법칙

대인관계...기업과 고객 신뢰관계 형성에 적절한 수

Core Point. 숫자 마케팅 2의 법칙

 

숫자 2는 관계 형성의 수요고객과 기업 간의 신회 구축하고자 할 때 그리고 커플 마케팅에 적합한 마케팅 넘버다. AVIS나 대한생먕의 2등주의에서 보여준 것처럼 솔직함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고자 하는 경우에도 유용.

 

숫자 2는 수 그 자체로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우선 1이 가지고 있는 일치와 완전함을 깨뜨린 주범으로 부정적측면과 하나의 단일함을 다양한 가능성으로 전환시킨 창조의 숫자이자 분히된 것들을 모아 '쌍'과 '짝'을 이루는 상생의 숫자라는 긍정적이 측면이 있다.

 

숫자 2는 숫자 1과 대비되는 양보와 공존을 의미하고 최고, 최상을 강조하는 사회에서 신뢰와 사랑 등의 감정적 호감을 유도하는 숫자로 활용되고 있다. 관계 형성의 수로 커플 마케팅과 같이 사람과 사람 관계를 강조하거나, 기업이 고객과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자  할 때 적절한 수이다.

 

- 미국 AVIS '2위 캠페인'

 

 

1962년 미국의 렌터카시장에서는 Hertz가 1위를 차지하고 있었고 AIVS가 2위, NAtional이 3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AIVS는 자신이 2위임에 솔직하게 드러내면서 2위이기에 더 노력할 수 밖에 없음을 강조하는 2위 캠페인을 전개하게 됐다.

 

"We Try Harder.(우리는 더 노력한다)"는 슬로건 내세웠다.

 

AVIS는 자사의 장애요인을 역이용하여 2를 더욱 강조하며 자사의 이미지를 긍적적으로 전환시켰다.

 

 

- 롯데칠성음료 '2% 부족할 때'

 

 

 광고부터 제품명까지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등장한 '2%부족할 때'는 숫자를 이용한 국내브랜드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체내수분이 1~2% 부족시 심한 갈증을 느낀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물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미과즙 음료의 특성을 제품명으로 적절하게 드러냈다.

 제품명의 2%는 부족한 무언가를 채워 준다는 느낌을 갖게 함으로써 구매 욕구를 자극했고 출시 2년 만에 10억 캔이 팔림으로써 음료시장의 판도를 바꿔놓았다.

 

 

- 캘빈클라인 'ckin2U'

 

 

 ckin2U는 디지털의 발달로 더욱 대담하고 자유로워진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한 제품으로 캘빈클라인 브랜드 이니셜과 네티즌식 조합언어를 결합한 독특한 제품명을 내세우고 있다.

 

 ckin2U는 '타인과의 관계'를 상징하는 제품이다.

 

 숫자 2(two)의 발음이 영어의 전치사 to의 발음과 유사하다는 특징을 살려 만들어진 제품명 ckin2U는 숫자 2를 통해 "관계맺기"는 2명 이상의 사람 사이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다.

 

출처: 이코노미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