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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기획 그리고 마케팅

마케팅 전략의 실패 징후와 실패 요인

 

 

 

마케팅 전략의 실패 징후와 실패 요인


[ 마케팅 전략의 실패 징후 ]


중장기 계획이 의미없는 숫자로 채워져 있음

성장과 이익의 기회를 잡지 못하고 실기함

비현실적인 과도함 목표를 추구함

실행을 위한 시장정보가 부족하거나 없음

회사 내 부서간의 갈등과 마찰이 빈번함

경영진과 관리자의 좌절과 의욕이 저하되어 있음

과도하게 많은 제품-시장 포트폴리오

촉진 비용이 성과 없이 낭비되고 있음

가격정책이 오락가락하며 자주 변동함

환경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고 취약함

사업과 마케팅활동에 대한 통제력이 없음


[ 마케팅 전략계획의 실패 요인 ]


1) 마케팅 전략 계획의 툴이 없으며 매년 의례적인 과정으로 작성한다.

2) 관련된 환경분석을 간과하고 주관적인 생각에 의존한다.

3) 목표가 명확하지 못하거나, 지난해의 목표에 일정비율을 가감하는 목표 설정, 숫자의 나열에 지나지 않는 목표를 설정한다.

4) 마케팅 전략 대안을 알지 못하거나 부적합한 전략을 선택한다.

5) 마케팅 전략을 실행 계획으로 전환되지 못한다.

 

* 특히 사업부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구체적인 마케팅 믹스 전략과 연결시키지 못하여, 두 전략계획이 따로 분리되어 연결성이 없다. 대부분의 마케팅 전략계획에 있어서 제품,상표,모델 수준의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그결과 목표와 전략, 그리고 마케팅 믹스 전략이 별개로 제각기 실행됨으로써 전략의 효과적인 실행이 불가능하다. 

 

6) 실행 계획이 실제 마케팅 활동의 실행지시서로 사용되지 못한다.

7) 올바른 실행에 대한 통제와 성과의 실패와 성공 원인을 분석하지 않는다.

8) 계획수립 담당자 혼자의 일로 취급되며 구성원이 참여, 의사소통, 공유 및 실행력이 부족하다.

9) 전략계획에 대한 불신, 지식부족, 정보부족, 담당조직의 부재와 같이 관리적 능력이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