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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기획 그리고 마케팅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 도입시 고려사항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 도입시 고려사항

 

고객에게 매우 친근하며, 점점 그 범위와 기능이 확대되고 있는 블로그는 이제 기업에게 또 하나의 과제로 자리잡고 있다. 기회라는 표현보다 과제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아직 블로그가 기업에게 있어 직접적인 수익 창출이나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같은 이점을 제공하기 보다는 비용의 측면이 크기 때문이다. 물론 블로그는 비공식 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기업에서 오히려 노골적으로 실시하는 시장조사보다 더욱더 솔직하고 심층적인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어찌되었든 블로그는 이제 기업에서 피할 수 없는 필수 마케팅 채널이 되어가고 있다. 이에 여기에서는 기업이 블로그 마케팅을 전개하는 데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기업에서 블로그 마케팅 도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들과 어떠한 접점을 찾을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상품과 고객의 접점인지, 여러 상품군의 브랜드와 고객의 접점인지, 아니면 기업 브랜드로서의 고객과의 접점인지를 먼저 분석해야 한다. 이러한 접점은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설정하는 가장 첫 번째 연결 고리가 되며 이 포인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개발되기 때문이다.

 

상품과 고객의 접점

 

상품과 고객의 접점은 상품의 용도나 활용 그리고 경쟁 상품과의 비교나 해외상품정보 등을 콘텐츠 화 하는 방향으로 잡아 나가면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게 된다. 이때 블로그는 해당 상품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련 상품군 전체체 대한 지식, 그리고 해외 정보 등을 입수하여 객관적인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스타일의 블로그는 적으로 부터 직격탄을 맞을 상활을 항상 대비해야 한다. 동종 혹은 유사 상품에 대한 비교를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해외 문화와는 다르게, 한국 내 제조업체들의 격렬한 반발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후발 주자이거나 2등제품의 경우 이러한 벤치마크 콘텐츠는 매우 효과적으로 선두 기업을 괴롭힐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리콜 수준까지 노려볼 수 있는 유용한 마케팅 툴이다. 

 

여러 상품군의 브랜드와
고객의 접점

 

한 기업의 다양한 상품군을 알리는 블로그 마케팅은 현실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스타일이다. 다양한 소스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가 개발된다는 장점과 블로그 내 카테고리가 풍성해진다는 차원에서 기업으로서는 환영할 만하다. 

 

기업 브랜드로서의
고객과의 접점

 

블로그 마케팅은 실제로 그 역할이 뚜렷하지 않고 대부분 사회 공헌적인 내용과 홍보 내용, 그리고 실제로 그 역할이 뚜렷하지 않고 대부분 사회 공헌적인 내용과 홍보 내용, 그리고 사보 내용으로 채워지기 일쑤다. 따라서 고객들의 관심을 유토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나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가장 고 품격 PR을 할 수 있어 경영진 차원에서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 장점이 있다. 실제 블로그 마케팅의 많은 부분은 블로그 마케터의 개인적인 주관과 판단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블로그 마케팅은 기본의 마케팅 활동보다 비교적 고객과 만나는 접점이 비공식적이라는 점이 매력적이다. 왜냐하면, 비공식적이라는 것은 좀더 고객들이 편하게 기업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프로슈머까지 발전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기업에게 그만큼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기회를 제공할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아직 성공적인 기업 블로그 마케팅 사례를 발견하기 쉽지 않은 것만큼 어떤 기업이든 먼저 성공적인 기업 블로그 마케팅을 이루어 낸다면 이는 매우 강력한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