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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기획 그리고 마케팅

디마케팅 도입이유

기업의 디마케팅 도입 이유는 4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디마케팅을 도입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우량 고객 확보를 통한 수익성 극대화입니다. 저금리가 지속되고, 경기 전망이 불투명할수록 ‘선택과 집중’ 전략의 일환으로 우량 고객 확보가 중요해졌습니다. 국내 금융권을 중심으로 디마케팅이 도입되었는데, 거래 실적이 없는 휴면 계좌를 정리하고 거래 채무가 높은 고객과의 거래 및 대출 한도 등을 사전에 제한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나아가 거래 실적 및 신용도에 따라서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우회적인 디마케팅에 해당합니다. 이와 같이 우량 고객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리스크 관리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둘째, 디마케팅은 자원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데도 유용합니다. 온라인 기업들의 디마케팅 도입 사례를 살펴보면, 회원 수 늘리기에만 급급했던 온라인 포털 업체들이 불필요하게 투입되는 인력이나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유료화를 시도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휴면 아이디(ID)나 활동이 없는 커뮤니티를 정리하고, 활발한 활동을 하는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한 예입니다.


셋째, 제한된 경우이긴 하지만 특정 기업의 시장 독점을 막기 위한 기법 가운데 하나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50%을 초과하는 시장 독점을 막기 위해서 불성실한 고객들을 사전에 줄이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공익을 극대화하고 나아가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는 차원에서 디마케팅이 도입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국내 모 게임업체에서 청소년 회원들이 부모님과 동의를 얻은 시간 내에서만 온라인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이 지나치게 게임에 중독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부모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또한, 국외 사례로 맥도날드 (McDonald) 프랑스 지점의 경우 자사의 상품이 비만 어린이들의 건강을 우려하여, 한 어린이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구매하는 것을 자제 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디마케팅이 결코 수익성 극대화에만 연연하는 기업에서만 도입되는 것은 아님을 반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