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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기획 그리고 마케팅

마케팅 환경 분석 SWOT

 

 2.1 마케팅 환경 분석 

◇ 정보의 공급과 분석 능력이 필요함

◇ 마케팅환경분석에 있어서 파악되어야 할 주 내용 여섯가지 → 해당 상품시장의 전반적인 상황, 우리회사의 성과 (매출액, 시장점유율, 이익 등), 고객 (유통업자 포함), 경쟁자(잠재적 경쟁자와 대체재 포함), 공급업자, 그리고 거시환경(인구통계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적 환경, 기술적 환경, 법률적 환경)

◇ 상황 분석 기법→  SWOT

 

 

 

 

 

2.2 마케팅 목표 설정

◇ 기업의 전사적 관점의 목표와 밀접 관련

◇ 마케팅 목표는 측정가능 해야 하며, 달성시한을 명시해야하고, 또한 조직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주어야 함 (시장점유율40%달성/ 고객만족, 인지도 향상-고객관점 목표설정 바람직함)

 

 

2.3 세분시장 마케팅 전략

◇ 기업들은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기에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행하기보다는 전체시장을 특정한 기준 즉 세분변수에 의하여 하나 또는 몇 개의 시장으로 나누어 가장 적합한 세분시장을 선택하고 마케팅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임

◇ 세분시장 마케팅전략 과정

   ① 시장 세분화 → 각기 다른 욕구, 특징, 혹은 행동을 지닌 소비자집단으로 분할하는 과정 임,분활된 시장 : 세분시장(Market Segment) 

   ② 표적시장 선정 → 한 개 혹은 복수의 세분시장을 선택하여 이들을 표적으로 마케팅하는 시장

   ③ 포지셔닝 → 특정제품 혹은 서비스가 경쟁사의 것과 대비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 차지하고 차별적으로 자리잡게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