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ink"의 작가 말콤 글래드웰이 2000년도에 출간한 그의 첫 마케팅+사회심리학 관련물,블링크처럼 재미있는 예를 들어가며, 인간의 심리와 사회문제들부터 제품의 마케팅까지 "작은 행동이 어떻게 큰 변화를 일으키는지"에 대해 그동안 생각해보지 못했던 신선한 인사이트를 전달해준다. 저자가 말하는 티핑포인트란 예기치 못한 일들이 갑자기 폭발하는 바로 그 지점을 일컫는다. 갑작스런 유행의 출현, 알려지지 않았던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극적인 전환등 비즈니스와 우리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이해하기 어려운 한순간의 변화를 사회적 "전염"의 틀로 분석한다.
이 책의 결론 : 작은 변화가 모든 것을 바꾼다.
17p : 아이디어와 제품과 메시지와 행동은 바이러스처럼 전파되어 나간다.
19p : 티핑포인트를 만드는 전염의 3가지 특성 --> 1) 전염되기 쉬운 행동들이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킨다. 2) 작은행동, 작은변화가 커다란 결과를 초래한다. 3) 전염은 극적인 어느 한순간에 빠른 속도로 일어난다.
22p : 전염은 등비수열의 또 다른 예이다.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 퍼져나갈때 그것은 처음엔 두배로, 그 다음에는 네배로 퍼져나가다 마침내 종이 한장을 50번 접으면 태양에 이르는 두께가 될 정도로 증가하게 된다.
34p : 우리는 어떻게 하면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쉽게 퍼뜨릴 수 있는지 고민하는데 엄청난 시간을 쏟고 있다. 하지만 의사소통에서 정말 어려운 점은 어떻게 해야 메시지가 한 귀로 들어가서 다른 귀로 흘러나가지 않게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고착성이란 어떤 메시지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고착성이란 당신의 기억 속에 어떤 메시지가 고정되는 것이다.
이 책의 결론 : 작은 변화가 모든 것을 바꾼다.
17p : 아이디어와 제품과 메시지와 행동은 바이러스처럼 전파되어 나간다.
19p : 티핑포인트를 만드는 전염의 3가지 특성 --> 1) 전염되기 쉬운 행동들이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킨다. 2) 작은행동, 작은변화가 커다란 결과를 초래한다. 3) 전염은 극적인 어느 한순간에 빠른 속도로 일어난다.
22p : 전염은 등비수열의 또 다른 예이다.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 퍼져나갈때 그것은 처음엔 두배로, 그 다음에는 네배로 퍼져나가다 마침내 종이 한장을 50번 접으면 태양에 이르는 두께가 될 정도로 증가하게 된다.
34p : 우리는 어떻게 하면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쉽게 퍼뜨릴 수 있는지 고민하는데 엄청난 시간을 쏟고 있다. 하지만 의사소통에서 정말 어려운 점은 어떻게 해야 메시지가 한 귀로 들어가서 다른 귀로 흘러나가지 않게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고착성이란 어떤 메시지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고착성이란 당신의 기억 속에 어떤 메시지가 고정되는 것이다.
54p : 많은 사람을 안다는 것이 일종의 기술이라는 점을 확신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을 안다는 것은 일종의 기술, 의도적으로 착수해야 하는 테크닉이며, 완벽해질수도 있는 테크닉이다.
66p : 약한 관계의 강한 힘=안면있는 사람의 숫자는 당신의 사회적인 힘을 드러내는 지표이다. 안면 있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당신은 더욱 강하게 된다.
76p : 메이븐:자기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문제를 풀어주고 싶어하는 사람
89p : 사람들은 대체로 확실하고 논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사고하고 결정하고 행동하려고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너무도 임의적이고 사소한 어떤 것으로 인해 설득을 당하기도 한다.
119p : 어린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실제로 광고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광고는 이야기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124p : "블루스 클루스"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계속 같은 에피소드를 방영하는 독특한 방식을 취했다. 제작진은 어린이들이 반복을 지루해하지 않으며 오히려 반복을 통해 주의력과 이해력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효과적으로 사용했다.
126p : 어른들은 지속적인 반복이 지루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반복은 동일한 경험을 되풀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취학 전 어린이들에게 반복은 지루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무엇을 지켜볼 때마다 매번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129p : 소수의 법칙은 전염성을 전파시킬 능력이 있는 예외적인 사람이 있다고 말한다. 당신이 할 일이라고는 오로지 그런 사람을 물색해내는 일이다. 고착성 역시 마찬가지이다. 적절한 상황 아래서 조그마한 한 묶음의 정보가 사람을 꼼짝없이 끌려들도록 만들 수도 있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이란 그것을 찾아내는 작업 뿐이다.
157p : 정직성 같은 것은 기본적인 자질이 아니라고 결론지었다. 정직성 같은 자질은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160p : 기본적 귀인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 다른 사람의 행동을 해석할때 사람들이 어김없이 기본적인 성격 요소의 중요성을 과대 평가하고, 상황이나 맥락의 중요성을 과소 평가하는 실수를 저지르는 것
178p : 150이라는 숫자는 진정으로 사회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최대한의 개인적인 숫자를 나타내는 것 같다. 150명 이하의 집단일때 명령이 잘 이행되며 제어하기 힘든 행동도 개인적인 충성심과 인간 대 인간의 집적적인 계약에 근거하여 통제될수 있기 때문.
187p : 상호 교류적인 기억 --> 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사실을 충분히 잘 알고 있어서 전문적인 분야에서 그들의 지식을 충분히 신뢰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것은 가족 안에서 존재하는 친밀성과 신뢰감을 조직적인 차원에서 재창출한 것이다.
196p : 아이디어의 전염성을 돕는 "전환"의 3단계 --> 1단계) 불필요한 세부 사항들을 제거하고 이야기를 단순화하라. 2단계)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사항을 정교화하라. 3단계) 아이디어를 포착하고 이해하기 쉬운 메시지로 전환하라.
212p : 멍청이는 멍청이처럼 행동한다. 멋쟁이는 멋쟁이처럼 행동한다.
231p : 흡연은 결코 멋진적이 없었다. 담배 피우는 사람이 멋있었을 뿐이다. 즉, 선택된 소수가 전염성을 퍼뜨리는 데 책임이 있다.
232p : 전염성은 종종 메신저의 기능을 하는 반면, 고착성은 주로 메시지의 속성을 나타낸다.
240p : 흡연에는 뭔가 위험하고 폭발적인 것이 있다.10대들은 그렇기 때문에 흡연을 원하는 것이다.
255p : 전염성을 퍼뜨리려면 핵심적인 몇 군데 지역에 자원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몬스터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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