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 기획 그리고 마케팅

2009 소비트렌드 전망

지난해 12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트렌드분석센터에서는 2009 대한민국 소비트렌드를 발표했습니다.
요약하면 'BIG CASH COW'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 연구소는 2009년을 '분구필합分久必合'이라는 한 마디로 설명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농협경제연구소의 2009년 소비트렌드 전망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 소비트렌드 전망에 관해 참고할만한 기사들입니다.
특히 올 초 각 산업군별로 2009 소비트렌드를 전망하는 한국경제 기사들은 죽 한 번 훑어볼만합니다 :)

내년 소비트렌드는 BIG CASH COW (중앙일보 2008/12/12)
미래학자 3인 2009 대예측 2009 소비트렌드는 (이코노믹리뷰 2008/12/26)
2009 소비트렌드 기본에 충실하거나 자연으로 돌아가거나 (한국경제 2009/01/05)
새해 신소비 키워드는 '3E' (매경이코노미 2009/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