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 기획 그리고 마케팅

경영&경영의 요소

경영이란 ?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개인이나 학교, 가정과 같은 조직에서도 사용 할 수 있는 말이다. 이윤 추구를 기본으로 하는 기업경영은 환경의 영향으로부터 기업이 자원을 활용, 관리, 창출하여 성과를 도출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기능적 경영관리가 경영의 중심으로 이해되어 왔으나 오늘날은 환경 변화의 중요성에 따라 경영전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경영의 요소는 ?

 

기업을 운영하려면 우선 자본이 있어야 하고, 사람이 필요하며, 물자가 필요하다. 이 세 가지 요소 즉, 사람(Man), 자본(Money), 물자(Material)를 경영의 3요소라 한다.

 

 

 

경영의 3요소 중 가장 중요한 사람을 관리하는 것을 인사관리라 한다. 인사관리란 종업원을 어떻게 뽑고, 어떻게 키울 것인가, 또 승진이나 상벌은 어떤 방법으로 평가할 것인가 등을 다룬다. 다시 말하면 종업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합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한 것이 바로 인사관리다.

 

돈을 관리하는 것은 재무관리에서 한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본을 어디에 어떻게 쓸 것인지,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면 어디에서 어떤 조건으로 하는 것이 최선인지 등을 다루는 분야다. 돈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나 사업계획을 가지고 있는 회사라도 성공할 수 없다.

 

물자는 원재료와 시설, 기계장치 등을 의미한다. 대부분 생산과 관련된 사항으로 원재료와 기계를 활용하여 어떻게 생산해야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지를 다루는 것이 생산관리이다.

 

사람과 돈이 있고 제품이 생산된다고 해서 기업이 유지되는 것은 아니다. 생산한 제품을 시장에 내다 팔아야만 기업은 살아남을 수 있다. 이처럼 만들어 놓은 제품을 더 많이 팔 수 있는 방법을 다루는 것이 마케팅관리다.

 

물건을 생산하여 판매한 후 이익을 보았는지 아니면 손해를 보았는지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것을 다루는 분야가 바로 회계관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