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상품 개발력이 기업의 운명을 좌우한다.
기업을 일으키는 것도 쓰러뜨리는 것도 상품개발의 힘에 달려있다.기간 실적이 떨어진다면 매출을 구성하는 신상품비율이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 점검해야 한다.오로지 상품에 집중하고 그다음에 팔릴까,안팔릴까를 생각해야한다. 결과는 좋은 숫자로 뒤따라온다.
외국상품을 흉내내는 것이 아니라 독자적인 컨셉과 신기술을 기본으로 하는 상품개념, 상품은 고객의 효용이다. 고객이 누군가를 항상염두에 두어야 하며, 고객이 "갖고 싶은 것은 없다"고 말한다면 상품개발자에게 있어 창피한 일이다. 좋은 것을 싸고 빠르게..
만족되지 않은 강한 니즈에 대응하는 것이 진정한 히트 상품의 조건이다. 충족되지 않은 강한 니즈는 거의 모든 경우 의식안에 잠재해있다.
생활에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사회와 문화를 변화시킬수 있는 대히트상품!
상품컨셉의 창조부터 상품기획에 걸친 단계가 히트상품의 큰 갈림길
상품 사용후 상황을 고려하는 리사이클 흐름에 대한 대책마련. 스스로의 역활을 달성하는 것은 물론 상호 관련되는 상품개발 직능을 이해하고 제휴.고객과 시장 이해력,니즈탐색력,시즈개발력,상품컨셉력,상품기획력,그리고 설계,제조력
어떤 유형의 상품이라도 기본은 크게 다르지 않다.
전략이 '무엇을'이라고 하는 what을 추구하는 것에 비해, 전술은 '어떻게'라고 하는 how를 추구해야한다.
사업의 목적은 고객만족을 기본으로 한 고객 창조와 유치에 있다. 사업의 기본기능은 마케팅과 이노베이션의 두가지가 있다. 마케팅은 고객만족을 기초로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기술을 진것이고, 이노베이션은 보시키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새로운 사업구조를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2장. 고객'시장 이해력을 기르고, 고객의 마음을 잡는다.
더욱 만족하고 싶다는 잠재욕구가 있다고 파악한 경우, 만족도가 높은 기능을 더욱 강화해야한다. 물건?먼저 보이고 다음에 말로 설명할 필요도 있으며 히트상품을 탄생시키기 위한 확실한 방법은 잠재니즈에 대응, 그 니즈가 아직 충족되지 않았다는 것을 고객에게 제시해서 느끼게 하는 것이다.
3장 니즈탐색력을 키워 잠재니즈를 찾아낸다.
히트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는 현재 니즈를 조사해서 상품을 계속 개량,개선한다.수많은 현재 니즈가 모여 있으면 그 바닥에 흐르는 니즈의 변화가 보인다. 준비단계에서 조사보고서 자료가 너무 많다면, 분석 마비증후군에 빠지지 않았나 주의할 필요가 있다. 직감이 움직이지 않은 시장의 상품개발은 위험이 크다.니즈조사를 타인에게 맡기는 한"원하는 참된 니즈를 구할수 없다."다른사람이 실시한 조사일 경우 설문지와 개인정보등의 살아있는 데이터를 직접 받아서 스스로 검증해야 한다.
시장의 목소리는 대부분, 아니 98%에서 99%는 현행 상품의 결점 개량요구이거나 경쟁상품과 비교해서 뒤떨어진 부분에 대한 개선요구이다.
삼품개발자라면 누구라도 보이는 현재니즈에만 대응해선 안된다. 보이지 않는 잠재 니즈를 발론하고 니즈를 창조하는 프로덕트 아웃, 그것이 이제 진면목을 발휘해야 한다.
결론. 상품개발자의 마음가짐
1.높은 목표에 도전하는 의욕과 정열을 품고, 집념으로 끝까지 해낸다.
2.기업가의 정신을 가지고 벤처로서 행동한다.
3.결과가 전부인 프로가 되라
4.누구에게도 지지않는 길은 전문성과 함께 다른 분야에도 폭넓은 관심을 갖는다.
5.현장을 지향하고 문제의식을 갖고 행동한다.
6.질높은 체험을 통해 감성을 연마하여 감수성을 높인다.
7.고정관념을 버리고 다른 시각으로 사물은 본다
8.기업인 의식과 함께 사회인 의식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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