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점포 마케팅 전략
1. 기업환경의 변화
1) 거시적 변화
ㅇ 현대 산업사회의 변화 : 정보, 기술 환경의 변화, 대규모 자본 투자
ㅇ 국제 환경의 변화 : 탈 이데올로기, FTA(자유무역협정), 글로벌화(유로, NAFTA,)
ㅇ 국내 환경 변화 : 지방화 시대, 국내 시장의 개방화, 외국투자의 가속화
2) 고객 측면에서의 변화
ㅇ 소득, 교육 수준의 향상 : 생활의 질 추구, 가치관의 다양화, 양극화
ㅇ 가정의 변화 :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 인구 구성의 변화(출산율, 노령화)
ㅇ 시장 세분화(기존 시장의 축소, 새로운 시장 등장), 다품종 소량생산
2. 마케팅 개념
1) 마케팅의 정의
ㅇ 시장에서 교환을 통하여 인간의 필요와 욕구충족,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달성하는 과정
ㅇ 기업이 시장경쟁체제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활동 등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관리 과정
ㅇ 소비자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고 통합적 마케팅을 통한 고객만족으로 이익을 실현하는 것
ㅇ 목표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확인하고 경쟁자 보다 고객의 욕구를 더욱 충족시키기 위해서 가치를 창출하고 제공하는 활동이다.
※ 영업(세일즈)와 마케팅이 차이
영 업: 제품중심, 판매와 촉진, 매출증대를 통한 이윤창출
마케팅: 고객욕구, 통합적 마케팅,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 창출
2) 현대적 마케팅 이념
① 소비자(고객) 지향성
② 전사적 마케팅 관리
③ 수익성 목표의 지향
ㅇ 판매 극대화 : 소비지역, 소비계층의 확대
ㅇ 이익의 극대화 : 기업이익의 최대 창출
ㅇ 경쟁우위의 고수 : 시장점유율 우위 확보
④ 기업의 사회적 책임
ㅇ 경제적 책임 : 자원의 효율적 활용, 경제정의의 실현
ㅇ 문화적 책임 : 문화의 발전 및 신문화 창조
ㅇ 생태적 책임 : 자연, 환경 파괴 및 오염의 방지, 생태계 보호
ㅇ 사회적 책임 : 기업이익의 사회 환원
※ 시장 흐름에 맞게 마케팅 전략도 변화되어야 함
3. 시장의 세분화
1) 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 시장세분화 : 소비자의 욕구에 대한 태도, 의견, 구매행동, 판매활동에 대한 반응이 유사한 소비자들로 분리하는 것
- 표적시장 : 시장세분화를 통해서 세분화된 시장에 사업자가 사업 기회가 있는 1- 2개 이상의 세분시장을 표적으로 하여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는 것 (목표 고객 선정)
2) 시장세분화의 잇점
- 세분 시장에 맞는 제품개발 및 생산
- 소비자욕구를 정확하게 충촉 시킴
- 시장수요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
- 마케팅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
예) 맞춤마케팅: 고객의 욕구에 맞게 제품(서비스)설계(화장품, 보험, 금융)
※ 소비자행동 이론
(개인이나 집단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사회적 관계나 환경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심리과정과 의사결정을 통해 재화나 서비스를 탐색, 구매하는 일련의 행동과정)
4.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ㅇ 표적시장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기업이 활용하는 통제 가능한 변수의 집합
ㅇ 마케팅 이념과 목표의 관점에서 최대의 효과를 획득하고자 하는 마케팅 기본요소들의 결합
1) 제품 전략
ㅇ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구입하는 자에게 효용을 주는 모든 것이 제품의 범주에 포함됨.
ㅇ 시장에서 거래를 바탕으로 하여 교환, 소비되는 대상을 의미함.
ㅇ 제품은 마케팅의 기본이며 제품전략은 마케팅 성공의 필수 조건임.
가) 제품의 세가지 차원
품질 포장
스타일 (맛) 상표
설치 특성(기능) A/S
품질보증
나) 제품 수명(라이프 사이클)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이익곡선
시간
다) 제품 수명주기별 마케팅 전략
구분 |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
마케팅목표 |
제품인지와 사용 |
시장점유율 극대화 |
경쟁제품 방어와 이익극대화 |
비용절감과 제품철수 |
제 품 |
기초상품제공 제품 보증 |
제품확대 서비스 확대 |
다양한 제품 및 모델 제시 |
취약 품목 철수 |
가 격 |
공격적 가격전략 |
시장 가격보다 낮게 |
현상유지 및 다소 낮게 |
상대적으로 가격높게 |
유 통 |
선택적 유통활동 |
강력한 유통활동 |
강력한 유통활동 |
선택적 유통 |
촉 진 |
광고, 견본품 |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
모든 촉진 수단 이용 |
제한적 촉진 |
2) 가격 전략
ㅇ 일반적으로 제품을 구입하고 그 대가로 지불하는 화폐가치를 말함.
ㅇ 가격은 구매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결정요인이 됨.
ㅇ 시장점유율 및 기업의 마케팅 목표 달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임.
ㅇ 가격 결정 방법
- 원가 중심 가격결정 : 원가계산, 목표이익에 의한 가격결정
- 구매자 중심 가격결정 :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지각적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가격 결정
- 경쟁자 중심 가격결정 : 경쟁가 가격과 동일하게 결정하거나 높게, 낮게 결정하는 방법
ㅇ 가격결정의 주요 전략
가격이 결정되면 시간과 공간이 변화함에 따라 상황이나 기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가격을 변경 내지 조정해 나가는 것
- 가격차별화 전략: 고객, 장소, 시간, 제품에 따라 가격을 달리 결정하는 방법
예) 캔음료, 여행상품(성수기), 극장(학생)
- 신제품을 위한 가격전략: 신제품을 시장에 처음 출시 할 때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방법
(스키밍 전략)
- 경쟁사의 진입이 예상 될 때의 가격:
경쟁사 진입 전에 미리가격을 낮추기, 경쟁사진입후가격을 낮추기, 높은 가격을 유지하기
- 모방제품을 위한 가격 (침투 전략)
※ 가격 상승 : 납품가 상승, 제품이 변경시, 원가 상승
=> 가격 상승 부분을 소비자(고객)에게 설명 가능
3) 유통 전략
ㅇ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흐름을 돕기 위하여 참여하는 일련의 중간상인 및 매매인으로 이루어진 통로, 즉 제품 및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이전되는 과정을 의미함.
ㅇ 교환 과정의 촉진, 거래의 표준화, 제품 구성의 불일치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함.
ㅇ 소비자와 판매자를 연결시키고, 고객 서비스 활동을 함.
ㅇ 한 번 결정된 유통 경로는 쉽게 수정할 수 없으므로 표적시장의 소비자가 원하는 유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통 경로를 설계하여야 함.
가) 유통경로
제조업체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나) 유통기능
주문처리, 보관기능, 재고관리, 운송기능, 포장기능
다) 점포(Shop)
ㅇ 고객이 내점하게 하는 일이 고객개발의 최선 조건임.
ㅇ 들어가 보고 싶은 욕망을 복 돋우는 것이 중요함.
ㅇ 이미지 개발 : 상품의 이미지 컨셉에 맞는 매장을 구성하고, 보기 쉽고 선택하기 쉽고 사기 쉬운 매장을 만들어야 함.
(간판, 레이아웃, 조명, 제품배열, 칼라 등)
ㅇ 점포 입지(아이템 및 입지)
4) 촉진 전략
ㅇ 기업이 소비자, 중간구매자, 기타 이해관계가 있는 대중에게 상품 및 기업에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말함.
ㅇ 촉진의 목표는 목표 고객에 대하여 정보제공(교육), 설득, 영향을 미치는 데 있음.
ㅇ 촉진의 중요성: 제품의 차별화, 합리적인 소비자 행동 유도, 시장 정보 전달력 제고
가) 인적 촉진(판매원, 영업사원, 직원)
ㅇ 고객(소비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역할이 중요함.
ㅇ 기분이 좋은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함.
ㅇ 마케팅 전략에 의한 소비자들에게 정보 전달.
나) 판매 촉진
소비자의 구매와 판매점의 능률적으로 자극하는 것으로 상품전시, 진열전시회등인 판매촉진 활동이다
ㅇ 소비 촉진 : 견본품, 가격할인, 끼워주기, 경품행사, 보상판매, 쿠폰, 신용판매, 판매후 추첨
ㅇ 판매 촉진 : 간판, POP광고, 이벤트, MD판촉
다) 광고, 홍보전략
- 광고 : 신문, TV, 라디오, 인터넷, 인쇄매체(잡지,전화번호부), 각종 우편, 옥외 광고, 전단지 ※ 광고 후 효과 분석
- 홍보 : 행사참가, 전시회, 박람회, IR, PR
라) 광고 매체별 주요 광고 업종
광고 매체 |
주요 광고 업종 |
비 고 |
신 문 |
개업 인사(음식), 부동산, 신제품(기계류), 회사PR, 전 업종 |
|
생활정보지 |
중고품 판매, 부동산, 수리관련, |
|
인터넷 |
여행관련, 농수산물 판매, 제조업 |
|
전화번호부 |
서비스, 수리, 기계, 장비, 설비(전기, 수도), 도소매, 전 업종 |
|
현수막 |
개업, 서비스, 신제품 |
|
P O P |
편의점, 마트, 프랜차이즈(패스트푸드), 통신기기 |
|
우편(MD) |
개업 인사, 사업제안, 제품설명(기계,장비류) |
|
전단지 |
음식, 의류, 마트(행사), 전자제품, 교육서비스 |
5. 고객관리 전략
ㅇ 고객관리 정의
고객을 통하여 매출 증대와 비용감소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경영자의 이익 창출을 위하여 고객을 관리하는 것
- 고 객 : 현재의 시장을 구성하는 사람들(내부고객과 외부고객)
- 소비자 : 장래의 시장을 구성하게 되는 사람들
ㅇ 고객 만족
고객이 제품에 대한 사전기대와 구매 후 지각된 실제 성능과 비교함으로서 나타나는 심리적 상태
ㅇ 고정 고객화
1:5의 법칙 예) A/S, 무상보증기간, 환불, 리콜
ㅇ CRM(고객관계관리)
20:80의 법칙 예) 선물제공, 마일리지, 점수제
ㅇ 마케팅 흐름의 변화
대중마케팅 → 세분화 마케팅 → 틈새마케팅 → 데이터베이스마케팅 → 일대일마케팅
6. 특수 마케팅
① 인터넷 마케팅(E-BUSINESS)
인터넷이라는 의사소통 도구에 의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품, 가격, 유통, 촉진활동을 제공하는 것
② 맞춤 마케팅: 화장품, 보험, 금융
③ 스포츠 마케팅: 제품홍보의 협찬
④ 데이타베이스 마케팅 : 고객의 각종 정보를 정보화하여 관리함
⑤ VIP 마케팅: 주 고객 중 이익을 많이 주는 고객에 대해 집중적으로 관리함
⑥ PPL: 영화에 등장하는 소품․장소를 특정 브랜드가 두드러지도록 노출하고 제작진이 유․무형의 댓가를 받는 마케팅 방식.
⑦ 서비스 마케팅: 판매를 위해 제공되거나 상품의 판매와 관련하여 준비되는 제반 활동, 편익, 만족을 제공
⑧ 이색 마케팅: 날씨마케팅, 데이마케팅,
7. 마케팅을 위한 아이디어
1) 창업을 위한 아이디어
① 회사이름: 회사이름으로 어떤 회사인지 인식, 쉽게 기억 (간판)
② 전문시장의 선택: 전문시장만 전문으로 공약하는 것
③ 색상: 칼라 마케팅으로 회사 이미지와 결부
④ 로고: 회사 이미지와 회사 이름과 함께 사용
⑤ 슬로건: 우리는 어떤 회사다(간결한 문구)
⑥ 위치: 입지조건, 상권
⑦ 조사자료: 특정 조사 자료로 특화하는 것
⑧ 마케팅 전략
⑨ 품질: 품질의 수준을 결정
⑩ 가격 전략
⑪ 유통전략
⑫ 고객 데이타 베이스
2) 놓치기 쉬운 아이디어
① 포장
② 명함 프로모션
③ 문구용품
④ 청구서 계산서: 카다로그 역활
⑤ 신문 삽입광고: 전단지
⑥ 컨테스트
⑦ 가두 판매점
⑧ 선물용 바구니
⑨ 시청자 효과(TV방송)
⑩ 의상(유니폼)
⑪ 전화를 통한 마케팅(텔레마케팅)
⑫ 실내장식 인테리어
⑬ 광고용 사은품 및 경품
⑭ 음악 : 백그라운드
⑮ 향기(냄새): 향기마케팅
3) 비용이 들지 않은 아이디어
① 전화 예절
② 청결(깔끔함)
③ 미 소
④ 신속함
⑤ 서비스
⑥ 사후관리
⑦ 고객과의 접촉시간(고객시간에 맞게)
⑧ 인사방법
⑨ 홍보 관계자와의 만남(신문기자)
⑩ 브랜드에 대한 인식
⑪ 열정(판매원, 종업원)
4) 작은 마케팅 아이디어
① 지역사회의 참여
② 무료 배포대(샘플, 무료배포)
③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④ 클럽 메버십(회원:각종행사초대권,이익배분)
⑤ 모바일 메시지 (핸드폰메일, 이메일)
⑥ 광고의 재 인쇄(신문보도)
⑦ 세일즈 교육(영업사원, 판매원)
⑧ 안내장, 안내광고(신제품 안내)
⑨ 간식제공 : 행사 참석
⑩ 책과 기사: 출판물에 칼럼 쓰기, 신문광고, 방송
⑪ 강연
⑫ 상품권
⑬ 추천장, 공식기관, 특허,
5) 쉽게 판매하도록 도와주는 아이디어
① 영업시간
② 웹사이트(홈페이지)
③ 신용카드의 취급
④ 할부판매, 혹은 렌탈(정수기)
⑤ 카다로그
⑥ 샘플(화장품)
⑦ 신용: 자사 신용도
⑧ 만족한 고객: 자사 홍보
⑨ 수신자 요금 부담
6) 빠른 판매 결과를 낳는 아이디어
① 간판
② 상품전시회 디스플레이
③ 깜짝 세일
④ 이벤트
⑤ 조명, 현수막, POP
⑥ 세미나와 워크샵
⑦ 상품 진열
⑧ 제품의 성능시법
⑨ 상담, 세일즈맨
⑩ 판매제안: 사업제안서 발송
⑪ DM, 편지, 엽서
⑫ 이동식 매점
⑬ 문걸이 광고: 아파트 단지
고객을 알면 돈이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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