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 기획 그리고 마케팅

경영전략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슬라이드

전략수립의 5가지 슬라이드

 

 

[슬라이드 1] 현재의 경쟁 판도를 분석하라

l    사업에서 크거나 작은 또는 새롭거나 오래된 경쟁 업체는 누구인가?

l    세계 시장과 각각의 시장에서 누가 어느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가? 우리의 상황은 어떤가?

l    사업의 특성은 무엇인가? 범용제품 사업인가? 고부가가치 사업인가?

l    비즈니스 주기가 짧은가?

l    성장곡선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

l    수익의 원천은 무엇인가?

l    경쟁 업체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그들의 제품은 얼마나 우수한가? 경쟁 업체의 연구개발비는?

l    경쟁 업체의 영업 인력은 어느 정도인가?

l    사업의 주요 고객은 누구이며 그들의 구매력은 어느 정도인가?

 

 

[슬라이드 2] 경쟁 업체를 파악하라

l    작년 경쟁 업체는 시장 상황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l    획기적인 신제품, 신기술 또는 새로운 유통망을 도입한 업체가 있는가?

l    새롭게 등장한 업체가 있는가? 신생 업체는 작년에 어떤 일을 했는가?

 

 

[슬라이드 3] 스스로를 돌아보라

l    작년에 당신은 경쟁 판도를 바꾸기 위해서 무엇을 하였는가?

l    회사를 인수하거나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경쟁 업체의 핵심 영업 인력을 스카우트하거나 라이센스를 취득하였는가?

l    핵심 영업 인력, 특수 제품, 독점 기술 자신만의 경쟁우위를 잃어버리지는 않았는가?

 

 

[슬라이드 4] 가까운 미래를 주시하라

l    지금부터 1 가장 두려운 것은 무엇인가? 경쟁 업체가 당신을 궁지로 몰아넣을 있는 것은 무엇인가?

l    게임의 양상을 바꾸어 놓을 있는 경쟁 업체의 신제품 또는 신기술은 무엇인가?

l    어떤 인수합병 거래가 당신을 깜짝 놀라게 것인가?

 

 

[슬라이드 5] 당신이 가지고 있는 비장의 무기는 무엇인가?

l    시장 판도를 바꾸어 놓을 있는 자신만의 무기는 무엇인가? (기업인수, 제품, 글로벌화 )

l    고객의 마음을 전보다 확고히 붙잡아 있는가? 경쟁업체보다 확고하게 사로잡을 있는 비결이 있는가?


-----------------------------------------------------------------------

출처: 잭웰치의 "Winning"